미국이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을 3일(72시간) 내에 폐쇄하라고 요구하면서 미중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를 비난하면서 '맞대응' 차원에서 후베이성 우한시 주재 미 영사관 폐쇄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중국 총영사관 폐쇄 요구가 미국인의 지적 재산권과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명분을 내세우고 중국은 미국의 일방적인 조치라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이번 조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책임론부터 홍콩보안법, 남중국해 영토 분쟁,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 문제, 대만 문제, 화웨이 제재 등 여러가지 문제로 상황이 심각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따라 희토류 관련주가 들썩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목차

1. 희토류란?

2. 희토류 관련주

 

희토류란?

희토류는 하이엔드 반도체를 만들때 사용되는 금속물질로 농축 형태로 산출되지 않고 광물 형태로는 희귀하기 때문에 희토류라고 불립니다. 이 희토류는 중국이 전 세계 생산량의 97%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은 약 1억5000만 달러를 가량을 매해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습니다.
(희토류는 단가 때문에 희토류 하면 중국만 떠오르는 것입니다)
중국의 희토류가 미국에 수출이 안된다면 미국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우리나라 희토류 관련 사업을 기업들이 이 반사이익을 얻기도 합니다.

 

희토류 관련주

희토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니온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와 알루미나시멘트 그리고 용융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종속회사는 페라이트사업과 호환성 공구 제조와 판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희토류 대체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유니온과 자회사인 유니온머티리얼즈가 희토류 수혜주로 직접 반사이익을 받을 것입니다. 

유니온 머티리얼
페라이트마그네트와 절삭공구,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희토류 대체품으로 각광받기 때문에 모회사인 유니온과 함께 희토류 대장주입니다.

티플랙스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 사업.
스테인리스를 가공하여 기계나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 소재를 공급하는 스테인리스 절삭가공부품 사업과 희토류,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산업 전반에 걸쳐 유통하는 사업을 영위합니다.

포스코엠텍
포스코의 자회사. 포장자재의 생산 및 판매와 철강제품 포장작업 및 가공 판매 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 뿐만 아니라 포스코의 마그네슘과 페로실리콘, 페로망간 등 3개의 공장을 위탁 운영중입니다.

엘컴텍
전자부품 제품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핸드폰용 카메라 모듈용 렌즈와 LED 조명 및 임가공 사업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희토류 관련주는 미중 무역전쟁이 일어날때마다 항상 대두되는 관련 주식입니다.

꼭 숙지해서 투자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왜 희토류가 중요한지, 희토류가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