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 없는분들, 이제 결혼하려고 하는분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분들, 성인이 막 된 분들

모두 다 청약 저축 통장이 필요한데요.

청약 저축 통장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왜 청약 저축 통장이 있어야 하는지, 있으면 뭐가 좋은지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 저축 통장이란?

새로 지어지는 아파트를 분양받고 싶다면 꼭 있어야 하는 통장입니다. 청약 통장으로서 2009년 5월 이후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이 출시되면서 각기 달랐던 청약통장이 하나로 합쳐지게 됐습니다.

이게 현재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청약과 관련된 모든 상품을 통칭하게 됐습니다. 

 

청약통장 왜 필요한가요?

청약을 통해 새 집을 분양 받게되면 초기 분양가에 집을 살 수 있습니다. 비교적 수중에 돈이 많이 없더라도 청약에 있어서 중도금, 잔금 대출 등을 통해 내 집을 쉽게 얻을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어떻게 가입할까?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을 가입할 수 있는 곳은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총 6개 은행입니다. 남녀노소 모두 가입가능하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약을 넣을때 1순위 조건은 다양하게 있지만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은 모두 가입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통장에 납입할 수 있는 방법

1. 매월 적금처럼 넣는다. - 적립식은 매월 2만원-50만원 금액을 납입 가능합니다.

2. 비정기적으로 희망하는 금액을 넣는다. - 총 적립액이 1,500만원을 넘기 전까지 얼마가 되든 제한이 없습니다. 1,500만원이 초과한다면 월 50만원 이하까지만 납입 가능합니다.

 

청약통장 혜택

*이자

저축상품이기 때문에 이자가 있는 것은 당연하겠죠. 다른 저축상품과 마찬가지로 이자에 대한 세금도 부과됩니다. 이자는 변동금리로 적용되며 가입기간별 상이합니다. 현재의 금리로 따지면 약 1%정도 수준이 되겠습니다.

*소득공제

청약저축통장을 만들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일반 저축상품에 비해 금리가 높고 총 급여 7천만원 이하인 무주택 가구 근로자에 한해서는 최대 240만원까지 납입액의 40%를 연말정산때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정말 유용한 정보로 꼭 청약 저축 통장을 가입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청약 저축 통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청약 저축 통장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은 팁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