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은 많은 여러가지 상황에서 이용됩니다.

신용등급은 특히 대출을 받을 때 유용하게 활용되게 되는데 평소 일상에서는 당연히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향후 신용대출이 필요한 시점에 은행권에서는 내 신용등급을 통해 대출 가능여부를 판단하게 되고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불이익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불이익에는 높은 대출 이자, 대출기간 단축, 대출 한도 축소 등에 따른 손해가 있을 수 있고

상환 독촉 등 불편사항도 동반 될 것 입니다.

반대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면 낮은 대출이자, 장기대출, 송금수수료의 면제 등 우대조건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한것입니다.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초년생 같은 경우에는 보통 신용등급이 3, 4등급부터 시작하게 되고 이를 잘 관리하지 못하면 엄청 힘들어질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신용등급을 상승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하고 오랜시간을 들여 관리를 잘 해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방법

공과금, 통신요금 연체

보통 대출금은 무섭게 생각하지만 공과금이나 통신요금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물론 소액이라 크게 문제는 되지 않지만 계속 연체된다면 악영향을 끼칩니다. 대출금 뿐 아니라 매달 내야하는 공과금, 통신요금 연체는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줍니다. 통신업체에 대한 연체는 신용평가기관에 직접 채무불이행 정보로 등록될 수 있고 연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상, 연체금액이 10만원 이상 되면 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다가옵니다. 

 

쉽고 빠른 대출(대부업 등)

빠르고 쉬운 만큼 실패할 확률이 많기 때문입니다. 현금서비스나, 대출 대부업체를 통한 대출은 은행을 통해 빌리는 것과 비교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 금융사를 선택할 때 개인 신용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생각해야 합니다.

 

대출 건수 증가

대출을 추가적으로 받거나 건수가 증가하면 빚이 더 커지고 따라서 리스크가 더 커지기 때문에 신용평가가 더 낮아질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따라서 기존 대출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 대출을 고민해야 합니다.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

체크카드는 해당이 안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한 것만으로 신용평가에 영향이 있을것인지 생각이 드는데 신용카드는 신용등급 평가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신용거래 수단으로 일시불 위주의 거래로 연체없이 꾸준히 이용하면 신용평가에 긍정적입니다.

할부 또는 리볼빙(일부 결제금액 이월) 서비스를 과하게 사용하거나 카드대금이 연체된다면 신용등급은 하락하게 됩니다. 신용카드를 적절히 사용하면 신용관리에 좋지만 반대의 경우는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신용거래 수단 하나인 신용카드는 신용등급을 매기는데 가점, 감점 요인으로 작용됩니다. 과도한 사용을 지양하고 상환능력에 문제가 되지 않을 선에서 연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등급 관리를 위해서는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막상 대출을 받아야 할 때 관심을 갖게 되면 이미 늦게 되는 시점이 됩니다. 평소 소비패턴과 상환능력을 체크하는 습관 등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신용등급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신용등급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꼭 관리해야하는 신용등급이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한 항목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