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처음 신용카드를 발급하고 만든지 몇개월 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는 많은 카드 사용, 과다한 사용을 부르기 때문에 그동안 사용하지 않았는데요. 때문에 그동안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이것저것 필요한 물건을 사려다보니 할인되는 금액이 많아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됐는데요.

잘 이용하면 좋은 카드가 신용카드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리볼빙’이라는 용어를 많이 듣게 되며 문자나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를 받기도 합니다. 리볼빙 서비스라는 것을 이용하라고 전화로도 권유를 하기도 하는데요.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은 사용하지 않기를 권합니다.

결제일이 다가오는 시점에 결제를 하지 못할때 카드값 연체를 막는 대안으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라고 권유를 합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권유할까요?

할부, 카드론 등 신용카드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가 많아 어떤게 정확히 무엇인지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카드 리볼빙에 대해서 그리고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카드 리볼빙 뜻

2. 카드 리볼성  주의사항

3. 결론

 

​카드 리볼빙 뜻

결제대금 중 일정 비율만 납부하여 결제일을 연장하는 서비스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보통 카드값이 걱정인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이때 쉽게 가능한 서비스가 카드 리볼빙인데요.

리볼빙이란 어원은 revolve 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단어로 우리말로 해석하면 일부 결제 금액 이월 약정입니다. 결제해야 할 결제 대금 중 일정 비율만 먼저 납부하면 결제일이 연장되는 서비스입니다. 결제에 대해 연체를 막을 수 있고 매월 분할 납부가 가능해 적절하게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편리함이 많지만 사용하지 말아야할 가장 큰 이유는 높은 이자율입니다.

체 금액 상환 기간이 무한정으로 연장되고 그에 따른 이자가 기간에 따라 늘어나기 때문에 꼭 사용할때는 계획을 세우고 사용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여깁니다.

카드 리볼빙  주의사항

카드값을 갚을 여력이 없거나 더이상 연체되어 문제가 생길 것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미사용하길 추천합니다.  카드 발급시 홈페이지나 어플 내에서 리볼빙 서비스를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이용하지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카드사마다 상이한 명칭

보통 리볼빙이라고 언급됩니다. 하지만 하나은행에서는 리볼빙 서비스를 이지페이라고 하는데요. 용어만 다르고 실제는 리볼빙입니다. 

 

높은 이자

전화를 통해 상담원이 가입을 권하는 이유도 카드사가 가져가는 이익이 많기 때문입니다.

높은 이자 때문인데 카드사의 평균 리볼빙 이자는 약 20%정도입니다.

100만원 결제금액애 대해 리볼빙 결제비율을 50%로 설정한다면 나머지 50%인 50만원에 대해 약 20% 이자가 발생하는 어마어마한 것입니다.

만약 결제 비율이 100%라고 하더라도 결제일에 잔액이 부족해 결제가 되지 않는다면 결제금액 모두에 대해 이자가 발생하는 치명적인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영향

향후 대출을 위해 사용하지 않기를 권합니다.

리볼빙 서비스를 잘못 이용하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리볼빙 서비스라는 자체로는 신용에 문제가 없지만 점차 결제대금이 증가하며 설정해두었던 한도보다 사용금액이 늘어나면 채무가 증가되는 것으로 인지됩니다. 결과적으로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쳐 대출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환시까지 신용카드를 사용 금물

상황이 긴급해 카드 리볼빙을 이용했다면 대금을 모두 상환할때까지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마세요.

 

카드 리볼빙 해지

신청 해놓고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도 혹시 나중에 사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해짚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리볼빙 서비스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잘 이용한다면 좋은 서비스이기도 하겠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