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이나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신용등급의 중요성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은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것을 뒤늦게 알게 된다면 그때는 이미 늦은감이 있다고 여겨질 만큼 늦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 다니고 집을 사기 위해, 그리고 돈을 쓰고 돈을 모으다 보면 이 말이 어떤 말인지 크게 느낄 때가 있을 것입니다.

​제 신용등급은 1등급입니다. 요즘은 어플로도 간단하게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한데요.

옛날에는 신용등급을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한다고 해서 조회하지 않았던 적이 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아요. 매월, 매년 신용등급을 보면서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목차

1. 신용등급 왜 중요할까?

2. 신용등급 올리는 법

3. 신용등급 올리는 좋은 습관

 

신용등급 왜 중요할까?

가장 큰 이유는 대출과 관련되기 때문.

언제 어디서든 필요할 때가 생기기 마련이고 누구나 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입니다. 때문에 중요한 이유로써 대출한도와 이율이 신용등급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대출 없이 살아야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그런 상황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낮다면 신용카드 발급, 통장 개설도 거부당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을 올리는 법은 많이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데요.

신용등급은 1~10등급으로 나뉘는 10개 구간이 있는데 평점으로 전환하면 1000점 만점의 점수로 나뉩니다. 예전에는 신용평점이 달라도 같은 4등급이면 똑같은 대우를 받았으나 점수로 관리가 되면서 점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1. 신용거래를 꾸준히 하기.

신용 거래가 없는 것보다 거래를 꾸준히 해 온 사람이 신용 등급이 더 높습니다. 신용 거래라 함은 소비하고 연체없이 카드 대금을 상환 하는 행동입니다.  카드 뿐 아니라 일련의 소비활동을 하고 상환활동을 하는 모든 행위죠.

2. 연체하지 마세요.

카드값, 핸드폰 대금, 공과금 모두 연체하지 마세요. 카드값만 해당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소액이라도 모든 금액은 연체하면 좋지 않습니다. 갚지 못했다는 이력이 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3. 주거래 은행 거래

주거래 은행에서 거래 실적을 쌓고 신용등급을 올리기 바랍니다. 또한 적금, 예금 상품을 주거래 은행을 통해 만들거나 월급통장을 주거래 은행으로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출도 같은 은행, 즉 주거래 은행에서 빌리는게 좋은데 여러 은행에서 조금씩 빌리는 것보다 건수도 줄일 수 있습니다. 

4. 연체 금액 상환 (되도록 신속하게 하세요.)​

연체금액을 되도록 신속하게 상환하세요. 연체를 하지 않는게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데 이미 연체하기 시작했다면 빠른 시간내에 상환하세요. 신용등급이 안좋은 사람은 더 낮아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소액이라도 연체했다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연체하지 않아야 합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좋은 습관

1. 카드 대금 선결제 시스템

카드 이용대금을 선결제 하는게 좋습니다. 체크카드와 같이 이용가능하다는 것인데요. 결제를 하고 결제일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선결제를 하는 것입니다.

카드값 연체를 막을 수 있는 근본방법입니다.

 

2. 대부업체를 통해 대출 받지 마세요.

대부업에서 돈을 빌린다는 것은 신용에 많은 악영향을 끼칩니다. 대출이 필요하다면 되도록 1 금융권, 2금융권을 통해 그리고 주거래은행을 통해 대출 받기를 추천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